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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일 : 12-11-26 10:43
리더십 3가지 이론
 글쓴이 : 관리자
조회 : 699  
 

리더쉽의 정의

리더십이란 어떤 상황하에서 목표달성을 위해 어떤 개인이 다른 개인, 집단의 행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

1. 서비스업종에는 'Servant Leadership'

2. 일반적인 회사에는 'Transactional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'

3. 군대 등 수직조직에서는 'Super Leadership'

1. Servant Leadership (서비스업)

* 훌륭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부하들을 주인과 같이 섬기는 관계 확보해야

* 리더의 권력은 행사하는 것이 아니다. 부하들을 통하여 만들어지는 것.

① 섬기는 리더의 특징

-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들어준다.

- 다른 사람에게 동정심을 갖는다.

- 다른 사람에게 활력을 불어넣어 준다.

- 인지, 설득, 개념화, 예측 능력을 갖추고 있다.

- 대리인과 같은 삶, 타인의 성장에 몰두, 공동체를 형성한다.

2. Transactional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(일반 회사 등)

1) 거래적 리더십 : 리더와 부하간의 거래관계(부하의 공헌과 리더의 유인)

: 리더는 일정수준 성과 요구 / 성과 달성시 일정수준 보상제공 약속

: 부하는 그 이익을 얻기 위하여 요구된 수준의 성과 수행에 동의

: 리더는 성과달성 위한 자원과 기회 제공, 부하 업무수행 장애물 제거, 교육훈련

통한 부하 능력향상기회 제공, 상황에 따라 보상과 벌 제공

: 특히 직무 및 직무수행결과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아울러 부하들에게 자신의

직무요구와 기대를 명확하게 전달해 주어야 함

--> 리더는 보상적 권력을 최대한 이용

--> 부하는 계산된 추종을 하게 됨 : 반복적인 작업상황에 효과적


2) 변혁적 리더십 : 카리스마와 개인적 배려, 지적자극을 통한 부하들의 자아개념 자극

: 부하들에 대한 높은 기대의 표현을 통하여

: 부하들에게 확신적 태도를 보여줌으로 인하여

: 부하들의 욕구와 능력의 개인차에 따른 차별적 관리를 통한 부하들의 자기확신

감 고양. 리더 자신의 자기확신감에 찬 태도와 행동은 부하들에게 역할모델로

지각

① 카리스마--리더의 이상적인 공약, 부하들에 대한 높은 기대감, 리더 자신의 확신감

과 부하들에 대한 리더의 신뢰감에 의해 형성

-->부하들은 리더계획에 대한 강력한 지지와 몰입, 리더와 자신 동일시.

② 지적자극--부하들에게 문제점을 새로운 방식으로 보도록 시도하는 것

-->부하들은 스스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탐구, 부하들의 문제해결능력이

고양(학습)

③ 개별적 배려--리더의 관심사항과 부하들의 관심사항을 공유하는 것

-->부하들이 개인적 욕구를 스스로 확인하게 만들고, 보다 높은 차원의 욕구를

가질 수 있도록

3. Super Leadership (군대 조직 등)

* 부하들을 중심으로 한 리더십 연구 (리더--부하 서로간에 영향을 미침)

① 리더의 부하에 대한 영향

- 뚜렷한 목표와 비전의 설정

- 건설적인 제안과 변화의 촉진

- 부하들의 자아개념의 촉진

- 부하들에게 Impowerment : 의사결정/교육훈련/인센티브/조직구조변경

Empowerment = Autonomy * Direction * Support

② 부하들의 결과

- 독자적 판단능력과 업무수행능력의 향상

- 개인적 이익을 넘어서는 집단과 조직에 대한 기여

- 개인능력의 자발적인 개발 - 높은 도덕적 기준의 달성